드디어 게임 소개를 할 차례다..
앞서서 포스팅한 part.1은 게임을 개발한 계기 즉 서론이고, part.2, 3은 팀에서 내가 맡은 파트를 설명했던 본론이다.
이제 part.4는 "그래서 어떤 게임이 나왔는데?"에 대한 결론을 포스팅 해보겠다.
2024.11.30 - [데이터 엔지니어링] - [데이터 엔지니어링] 실시간 코인 데이터를 활용한 모의투자 게임 "코인예측왕" 개발-3 (백엔드)
"코인예측왕" 게임 소개
코인예측왕이란?
- 코인 실시간 모의투자 게임
- 9개 코인 종목 중 세 종목을 선택하여 모의투자
- 거래대금과 현재가를 고려하여 선정한 9개 종목
- AI 예측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1분 경향 정보 제공
- 총 16억원의 시드머니 제공
- 플레이타임 약 2분 소요
개발 배경
- 최근 젊은 세대까지 투자에 대한 관심 확장
- 학생들 또한 투자에 관심을 갖고 직접 투자에 뛰어드는 추세
- 다양한 투자 종목 중에서도 코인은 변동이 크고 위험도가 높은 종목으로 알려져 있으며
- 직접 코인 투자를 해보고 싶지만, 시드머니가 부족하고 불안한 종목 특성상 리스크가 크다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음
개발 목적
- 실시간 코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의투자 게임을 통해 투자 경험을 쉬운 접근 방식으로 제공
- 2분 내 게임 진행을 위해 NASDAQ, KOSPI 보단 변동이 큰 코인 데이터 선정
- 학생들이 가상 자본을 사용하여 코인 투자의 리스크와 수익을 경험하여 투자를 배워볼 수 있는 게임
기존 서비스와의 차별점
- 기존의 업비트, 빗썸에서 제공하는 모의투자 서비스는 투자를 해본 적 없거나, 모르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움
- 대부분 장기투자 전력을 세우기 때문에, 투자 결과가 나오기 오래걸림
그래서, "코인예측왕" 게임은?
- 투자를 해본 적 없거나, 투자를 배워보려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고, 재미있게 게임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음
- 투자 초보자들에게 어렵고, 접근 장벽이 높은 기존 모의투자 서비스에 비해 충분한 설명과 알기 쉬운 UI로 접근성을 높임
- 코인 예측 딥러닝과 데이터 분석 기능을 추가하여 투자에 대해 잘 몰라도 게임을 즐기면서 투자 수익을 낼 수 있음
- 투자를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실제 코인 데이터로 모의투자를 해볼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음
- 레버리지 시스템을 추가하여 더욱 극적인 자본 변화를 볼 수 있음
게임 플레이
게임 주소 : https://coin-game-fe.vercel.app/signin
이렇게 프론트엔드 팀원과 딥러닝/데이터분석 팀원 세 명에서 만든 게임이 완성되었다.
게임 전시
part.1에 있었던 게임 경진대회에 참여도 하고, 대학교 학과에 전시도 진행하였다.
게임 전시는 학과장님께 따로 찾아뵙고 단과대학 학술제 때 학과 복도에 전시하는 것을 건의해서,
허락을 해주셨고, 대형 모니터도 지원해주셨다.
기존의 학과 복도를 게임 전시하는 인원들끼리 복도를 청소하고 모니터를 배치해서 게임 전시를 진행하였다.
성공적으로 게임 전시를 마쳤고, 게임도 인기가 있었다.
무엇보다, 실시간 코인 데이터를 가져와서 투자를 통해 수익이나 손해를 본다는 재미가 있었고,
숫자일 뿐이지만 돈이라고 생각하니까 몰입을 하는 사람들의 반응이 있었다.
코인이 이때 한창 1억을 넘고, 미국 대선 때문에 상승장일 시기라서 1등은 최대 116억의 투자 수익을 본 사람이었고,
총 164번의 게임 참여가 있었다.
경진대회 결과
경진대회 결과 최우수상 1개와, 우수상 1개를 수상하였다.
팀 전체와 찍은 사진을 올리고 싶었지만, 개발하는 동안 오프라인 미팅을 한번도 안해서 팀 사진이 없다...
"코인예측왕"게임 개발 후기
처음으로 데이터 엔지니어링이 중심이 되는 팀 단위의 프로젝트면서, 게임으로 개발하였던 프로젝트이다.
혼자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건 1달 정도 업비트 데이터를 다뤄보고 있었고,
게임 개발을 위해 팀으로 개발한 건 2주 정도 소요되었다.
2주 동안 미팅 때 마다 팀원들간의 분위기도 좋았고, 의견을 낼 때 마다 적절한 피드백과 좋은 아이디어는 수용을 하면서 프로젝트가 더 견고해지고 재밌어졌다.
사실, 항상 팀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어려웠고, 힘들었고, 그러면서 팀 프로젝트를 기피하게 되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비슷한 열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더 즐기면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데이터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하나 했다는 사실 보다, 팀 프로젝트에 대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는 점이 장기적으로 나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계획은 게임 런칭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을 하고 있으며, 클릭스트림 데이터와 유저 데이터를 통해 유저 데이터 분석을 하는 ELT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볼 계획이다.
다음 포스팅은 코인 예측왕 게임을 개발하면서 발생했던 에러들과 어떻게 해결했는지 트러블 슈팅에 대해 작성하겠다.
-순코인 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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